BROSU

1670-8905

creator@brosu.com

이제 여러분은 최고의 브랜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최고의 웹사이트도 만들 수 있습니다.
브로스유에서는 여러분들과 함께 생각하고 고민하여, 여러분들에게 맞는 최고의 디자인을 완성합니다.
좋은 디자인은 좋은 브랜드를 만들기위한 첫걸음 입니다.

티스토리 뷰

많은 분들이 블로그를 시작할때 많이 하는고민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도 있긴하지만, 네이버에서 잘 검색이 안돼는 워드프레스 티스토리중에 무엇이 좋을지 많이 고민합니다. 

요즘에는 미디엄과 브런치라는 서비스까지 나와서 더 혼란스럽습니다. 일단 여기에서는 미디엄과 브런치라는 서비스는 제외하고,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중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서 제 생각을 적어보려합니다. 

티스토리-워드프레스



prologue

1인 컨텐츠 시대, 누구나 컨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게 방송이 될수도 있고, 글이 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보여주는 툴은 너무나도 다양합니다. 그중 블로그라는 개념의 글을 보여주는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에 대해서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워드프레스는 크게 두가지 형태가 존재합니다. 임대형과 설치형입니다. 임대형은 보통의 블로그처럼 테마를 선택하고 별도의 서버비용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그리고 보통 워드프레스라고 말하는것은 설치형입니다. 직접 서버를 구입하고 거기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서비스입니다. 저도 여기에서 말하는 워드프레스는 설치형 워드프레스입니다.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는 미국의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 입니다. 전세계의 사용량이 제일 많은 cms라고 할 정도로 많이 쓰입니다. 


장점

- 꾸준한 업데이트. 현재 최고의 cms인 만큼 망할 확률이 적습니다. 

- 매우 다양한 고퀄리티 테마가 많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입맛에 맞게 고퀄리티 테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구글에서 검색이 잘됩니다. 

- 다양한 플러그인이 많아서 커스텀하기에 좋습니다. 

- 플러그인이 많아서 한국형 게시판이나 회원가입, 쇼핑몰등으로 확장을 할 수 있습니다. 


단점

- 꾸준히 업데이가 되어서, 혹시 테마나 플러그인이 업데이트된 버젼과 맞지 않다면, 에러가 생길 수 있습니다

- 테마가 너무 많지만, 그것은 클릭하면 되는게 아니고, 하나하나 설정을 해줘야하고, 위젯, 플러그인등 모두 설치해야하는 등 설정하기가 의외로 쉽지 않고, 거의 모든테마의 메뉴얼이 영문입니다. 또한 테마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as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특정 테마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많아서 테마를 바꾸는게 쉽지 않습니다. 기존의 글들이 없어지진 않지만, 이전의 테마에 맞춰진글들은 새로운 테마에 맞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 다양한 플러그인이 많지만, 잘못 설치한다면, 워드프레스를 다시 설치해야하는 불상사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설치형이기때문에 비용이 발생합니다. 또한 용량관리를 해야하는 꼼꼼함이 있어야 좀 더 알뜰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느립니다. 다양한 플러그인 및 기능들이 있어서 느리긴한겁니다. 


이렇게 워드프레스의 단점은 어느정도 이쪽 지식이 있어야 충분히 활용성이 좋습니다. 테마의 커스텀역시 이쪽 지식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티스토리-워드프레스01






티스토리

티스토리는 다음에서 인수했었고, 다음은 카카오와 합병이 되어서 이제는 티스토리는 카카오의 소유입니다. 초대장으로 가입을 할 수 있는 블로그 서비스 입니다. 


장점

- 기본적으로 유지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트래픽과 용량이 무제한입니다. 

- 커스텀이 자유로운편입니다. 

  (위 두개의 장점이 가장큰 장점입니다.  설치형의 자유로움이 있으면서, 임대형의 서비스가 공존해 있습니다. )

- 구글에 검색이 잘됩니다.(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의 구글 검색은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둘다 구글에서 검색이 잘됩니다.)


단점

-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만 있어서, 회원가입이나 쇼핑몰등으로 확장 할 수 없습니다. 또한 게시판 기능은 없습니다. (방명록은 있음)

- 워드프레스보다는 망할 확률이 높긴하겠지만, 현재로서는 티스토리가 그래도 잘 유지되고 있는것 같습니다. 

- 스킨이 많이 다양한편은 아닙니다. 

티스토리-워드프레스02






epilogu

정리해보면 워드프레스는 유지비용이 들지만 화려하게 블로그를 꾸밀 수 있고, 티스토리는 유지비용이 들지 않지만, 디자인을 커스텀해서 블로그를 이쁘게 꾸밀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둘을 제대로 활용하기위해서는 이쪽 분야의 지식이 어느정도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특별히 워드프레스로 해야하는 이유가 아니라면 티스토리에서도 충분히 할 수 있기때문에, 저는 워드프레스에서만 할수있는것 아니면 티스토리를 선택하겠습니다. 굳이 유지비용을 들여가면서 일반적인 워드프레스를 사용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현재 티스토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외에 워드프레스의 특정 플러그인이나 기능이 꼭 필요하다면, 유지비용을 들여서라도 할생각입니다^^








댓글